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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MAIN ENGINE PISTON 관리 및 정비방법!!!

by CAPT.JANG 2020. 12. 15.

1.M/E PISTON O/H

1) PISTON O/H 시기 : 8000HRS

2) PISTON 분해

(1)주 시동공기 밸브 멈춤 위치, 냉각수 입,출구 V/V CLOSE하여 냉각수 차단 및 CYLINDER내에 냉각수 배출. 연료유 공급 차단, MAIN L.O 및 CAM L.O 공급 차단한다.

(2)CYLINDER COVER의 분해

  • 배기 밸브의 각종 PIPE (냉각수,배기 리시버) 를 분리한다.
  • L.O HIGH PRESSURE , F.O HIGH PRESSURE PIPE RETURN LINE PIPE를 푼다.
  • 각종 PIPE를 제거하고 나면 CYL. COVER NUT에 유압잭을 이용하여 NUT를 풀어낸다.(본선 유압 : 900BAR)
  • CYL. COVER를 들어올려 이동시킨다.

(3) PISTON ROD BOLT WIRE를 제거하고 BOLT를 풀어낸다.

(4) STUFF. BOX 주위 및 BOLT 구멍을 소제하고 BOLT를 풀어낸다.(아래 그림과 같이 바깥쪽의 8 BOLT를 풀어내야한다.)

(5) PISTON을 들어올려 이동시킨다.

 

3) PISTON 조립

 (1) PISTON PISTON RING의 틈새가 180도로 엇갈리도록 배치한다.

 (2) PISTON RING CYL. LINER에 오일을 바른다.

 (3) LINER에 안내링을 놓고 PISTON CYL. 안으로 내려 놓는다.

 (4) STUFF. BOX 플랜지의 구멍을 나사구멍에 일치시킨다

 (5) PISTON ROD 구멍을 나사구멍에 일치시킨다

 (6) PISTON ROD에 있는 나사를 설치하고 잠그기 용이한 위치로 크로스 헤드를

 아래로 내리고 나사를 잠근다. (토크 TIGHT : 100Nm)

 (7) 이후 PISTON 분해 순서 역순으로 진행한다.

 

4) PISTON 정비방법

(1) PISTON PISTON RING 점검

 -PISTON RING의 고착 또는 파손 유무 파악하기

 -각종 계측 부위를 계측한다.

 

(2) 계측 부위 및 LIMIT

-PISTON RING

 발출한 PISTON RING의 a,b,c,d,e 부위에 T값 B값과 E값을 각각 계측한다.

 통상적으로 PISTON RING은 재사용하지 않고 새것으로 신환한다.

 

-PISTON CROWN RING GROOVE

  • RING의 홈을 깨끗이 하고 연소 혹은 변형이있는지 검사한다.
  • PISTON RING과 필러게이지를 사용해서 홈을 측정한다.
  • 수직공차, PISTON RING과 재조정된 RING의 홈
  • D-7 = 0.3mm~0.35mm
  • 최대 수직공차, PISTON RING과 마모된 RING
  • D-6 : 0.6mm
  • LIMIT의 수치를 넘지 않았더라도 다음에 사용중에  LIMIT 넘지 않기위해 LIMIT의 수치에 근접하면 CORWN을 교환하도록 한다.

 

-PISTON CORW / SKIRT CLEARANCE

PISTON SKIRT의 마모 상태를 확인할수 있다.

A: STANDARD : 0.25mm ~ 0.35 mm

    LIMIT : ±50%

 

B: STANDARD : 3mm±1.0

    LIMIT : -50%

 

(3) PISTON 개방검사

-PISTON CROWN 교체

[1] PISTON의 각부 계측 결과에 따라 LIMIT 초과나 LIMIT에 근접하여 차기 O/H 이전에 LIMIT를 초과 할것으로 사료 되면 PISTON CROWN PISTON SKIRT를 교환한다.

[2] PISTON CROWN 교환

  • PISTON SKIRT의 모든 나사를 제거하고 SKIRT를 분해용 나사를 이용하여 분리한다.
  • PISTON CROWN의 모든 나사를 제거한 후 각 부 소제후 계측후 계측 결과가 LIMIT를 초과하거나 근접할 경우 교환한다.

  • 교환할 경우 SPARE CROWN을 조립한 후 볼트를 체결하는데 이때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체결한다. (D-4 조임 토크: 90Nm)

  • PISTON ROD에 있는 O-RING을 교환한다.
  • PISTON SKIRT를 체결할 때 역시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체결한다.
  • (D-5 조임 토크 : 45Nm)  

[3]PISTON PRESSURE TES

  • 모든 정비가 끝난 후 PISTON 압력 테스트를 시행한다.
  • 압력 테스트로 PISTON SKIRT SEALING 접촉면, PISTON CORWN SKIRT 접촉면이 양호한지 점검할 수 있다.
  • PISTON 내부 윤활유를 채운 후 압력 테스트  TOOL을 이용하여 7BAR 압력을 주어 점검할 수 있다.

(4) STUFF BOX 분해 정비

 -STUFF’ BOX 개방검사

[1]PISTON ROD 위로 STUFF BOX를 약간 들어 올려 적당한 작업 높이에서 PISTON 둘레에 작업 테이블을 설치한다.

[2]STUFF’ BOX O-RING을 제거한다.

[3]STUFF BOX의 모든 볼트를 제거한후 STUFF BOX를 제거한다.

[4]시그멘트 사이의 틈새를 측정한다.

[5]순서대로 분해한 후 소제 작업을 한다.

[6]조립순서는 반대로 순서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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