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와 같은 프로그램에 있었지만, 관심있게 보지 않았다. 그러나 두 아이를 키우면서 육아도 정말 배워야 한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를 시청하면서 아이의 마음과 부모로서의 지켜야할 행동들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을 많이 배우고 있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예비 부모라면 꼭 시청하기를 바라며, 제대로 배워서 내 아이에게 제대로 된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자!!!
그런데 바쁜 일상으로 시청할 여유가 없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한번 더 정리하는 차원에서 방송분을 요약/캡쳐하여 올릴 예정이니, 육아에 관심있으신 분은 구독하셔서 빠르게 핵심만 공유하시길 바란다.
이번에 포스팅 할 주제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금쪽이"이다.
요약하면,
1. 금쪽이가 가진 문제점
1) 엄마의 육아휴직 복귀 후부터 아무것도 먹지 않음.
2) 음료,물,사탕, 이외의 것을 먹지 못하여 수액으로 대체함.
3) 배가 고파서 먹으려고 시도를 하지만 삼키지 못하고 뱉음.
4) 엄마와의 분리불안이 높아 엄마의 출근시간에 전쟁이 일어남.
5) 어린이집에 가려고 하지 않음.
6) 기타 등등.
2. 오은영 박사의 원인 분석
1) 기질적으로 자기애가 강하고 자의식이 강한 아이임.
2) 이런 아이의 특징은 본인이 수긍하고 납득하지 않은 것은 일체 거부함.
3) 지나치게 관대한 부모의 태도, 불편해 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려고 함.
4) 육아휴직기간 동안 붙어 있다가 복귀로 떨어져야 하는 것을 아이가 수긍하지 못함.
5) 먹지 못하는 이유는 극도로 높아진 불안이 질식의 공포로 다가왔기 때문임.
6) 복직하기 싫어하고 아이와 떨어지는게 아이에게 못할 짓을 하고 있다는 엄마의 감정이 그대로 아이에게 전달됨.
3. 오은영 박사의 솔루션
1) 불안이 극에 달하여 발생된 질식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라!!!
2) 음료,물,사탕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문제는 없다!!!
3) 과자를 가루로 내어 재밌게 먹기를 시도해 보라!!! 성공!!!
4) 마중물처럼 한번 도로가 개통되면, 조금씩 더 큰 덩어리들로 도전해 보라!!!
5) 먹는 과정을 아이가 주도하게 하라!!!(식자재 구입부터 요리까지 동참)
6) 이별암호 정하기!!!
7) 엄마의 물건을 주어 안정감을 느낄수 있게 하라!!!
8) 엄마와 시간을 정해두고 떨어지기 예행 연습을 하라!!!
9) 아이에게 지나치게 관대한 부모의 모습 보다는 부딪쳐 적응할 수 있게 지켜보라!!!
대부분의 아이들의 이상징후는 심리적인 불안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아이의 이상 행동을 생각하기에 앞서 부모의 행동과 언행, 마음가짐부터 살펴보는게 우선인 것 같다.
<저작권 신고가 들어오면 비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