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보면 한창 젊고 건장한데도 불구하고 통풍에 걸려서 극심한 고통을 안고 살거나, 통풍약 없이는 일상생활이 힘드신 어르신들이 여럿 계실 겁니다. 그래서 걸려본 사람만 안다는 극심한 고통을 주는 통풍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통풍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살펴보고 실천해 봅시다. 결론만 말하자면 지금 하고 있는 과한 식습관을 다 버려야 합니다.
<목차>
1. 통풍이란?
2. 통풍의 원인
3. 통풍의 예방법
4. 통풍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5. 통풍관련 자주 하는 질문
1. 통풍(GOUT)이란?
- 왕족의 병, 귀족의 병, 부자들의 병 (기름진 단백질 섭취량이 많고 운동량이 적은 부자들의 주된 병임)
- 통증의 왕, 고통의 왕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 그 고통을 알 수 없을 만큼 극심하다고 함)
- 바람만 스쳐도 아픈 병, 사랑니 발치의 10배 이상의 고통
- 관절과 관절 사이에 요산이 쌓이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 통풍의 통증은 깨진 유리조각이 계속 찌르는 고통이라 표현할 정도임.
- 통풍의 극심한 통증은 대게 2~3일 후면 거짓말처럼 사라지므로 방치되어 재발하기 쉬움.
2. 통풍의 원인
- 요산의 축적으로 뾰족한 결석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통증을 유발함.
- 탄수화물과 지방의 소화과정 : 이산화탄소와 물로 배출됨.
- 단백질의 소화과정 : 이산화탄소, 물, 이외에 질소로 배출됨.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몸에 흡수되는데, 아미노산 대사 과정에서 암모니아가 발생됨.
- 이 암모니아를 배출하려면 다량의 물이 필요한데, 체내에서 물을 아끼기 위해 암모니아를 요산으로 변형시킴.
- 이 요산이 간에서 또다시 요소로 변형되어 소변으로 배출됨.
- 간 기능이 저하되면 요산이 요소로 변형될 수 없어 체내에 요산이 쌓이게 되고, 이 누적된 요산으로 인해 통풍의 통증이 발생됨.
- 요산이 많은 음식은 고기와 생선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육류 섭취, 기름진 음식, 과한 음주로 인해 요산이 증가하게 됨.
- 우리 몸속에 생성된 요산이 100개라면, 10%만 소변으로 배출되고 나머지는 재흡수되어 다시 혈액을 타고 돌아다님.
- 통풍이 주로 생기는 곳은 엄지발가락과 발목, 무릎 등이며, 염증을 유발함. 그 원인은 체온과 관계되며, 심장으로 부터 멀리 떨어진 체온이 낮은 곳에서 요산이 주로 머무르며 그 부위에서 통풍이 발생됨.
3. 통풍의 치료법과 예방법
- 치료제도 없고, 완치 불가능함.
- 요산 배설 촉진제나 요산 형성 억제제의 약을 사용하긴 하지만 부작용이 매우 큼.
- 요산 수치를 일시적으로 낮춰서 통풍 증상을 관리할뿐 근본적인 치료는 불가능함.
- 요산이 많은 음식(고기,당분,술) 섭취 끊기가 핵심임. 예방이 최선임.
4. 통풍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1) 퓨린이 들어간 음식 피할 것
- 육류(동물의 간), 농축된 육수, 꽁치, 등 푸른 생선, 시금치, 버섯, 콩 등
- 치맥 (기름진 고기와 알코올)
2) 효모가 들어간 식품 피할 것
- 맥주, 포도주, 막걸리 등
3) 술, 탄산음료, 액상과당이 든 음료 피할 것.
4) 물 많이 마시기.
- 물(알칼리수) 많이 마셔서 소변으로 요산이 배출될 기회 증가시키기
5)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식초
- 몸에 들어오면 알칼리 물질만 남기고 배출시키 며, 요산을 녹여서 배출하는 기능을 함.
6) 인공과당이나 지방이 없는 우유와 치즈
7) 채소와 달지않은 과일 섭취
5. 통풍관련 자주 하는 질문
1) 요산 수치가 높으면 무조건 통풍에 걸리나요?
무조건 걸리지는 않음. 하지만 통풍에 걸릴 확률이 몇 배에서 몇십 배로 높아짐.
2) 일반 맥주 말고 소주나 무알콜 맥주는 마셔도 괜찮은가요?
술은 배출되려는 요산을 혈액속에 다시 재흡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풍 예방을 위한다면 모든 술을 자제해야 함. 술을 마시면 요산 배출이 50프로 감소함.
3) 통풍은 남자만의 병인가요?
맞습니다. 여자는 생리혈로 요산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폐경 이후에는 여성도 통풍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남자인 데다가 40대 이상이거나, 비만이거나, 통풍 가족력이 있거나, 술을 자주 마시거나, 콩팥기능이 좋지 않거나, 고혈압이 있다면 통풍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통풍에는 백미 대신 잡곡밥을 먹는게 더 좋다?
아닙니다. 통풍에는 백미가 더 좋다. 그 이유는 도정이 덜 된 현미나 다양한 잡곡이 섞인 밥은 퓨린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5) 통풍 치료에 등산이 도움이 될까?
아닙니다. 통풍이 걸리기 전이라면 운동으로 가능하지만, 통풍이 걸린 후에는 등산하시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등산 중에는 발가락이랑 발목 같은 하지 관절에 그냥 자극을 줘도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땀으로 인해 탈수가 되고, 등산 후 즐기는 음주나 고기 파티 또는 달달한 디저트 섭취 가능성이 높으므로 통풍 환자는 등산을 끊으세요.
6) 통풍 치료제는 면역 조절제와 함께 맞으면 좋다?
맞습니다. 통풍 치료 효과가 2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치료제만 42% -> 면역조절제 함께 투여시 86% 효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