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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냉동 컨테이너 화물 관리 및 비상 조치법!!!

by CAPT.JANG 2020. 12. 13.

 

냉동/냉장 컨테이너

 

1. 냉동의 정의

냉동이란 따뜻한 물체를 차가운 물체에 근접시키거나 접촉시켜서 따뜻한 물체의 열을 제거하는 것이다. 즉, 물체가 열을 방출하여 타 물체에 흡수시키는 방법이 냉동이며 따라서 냉동은 열의 결핍을 의미한다.

 

2. 냉동의 원리(냉동 싸이클)

 

 

 

냉동의 원리는 냉매의 증발과 액화를 반복시킴으로써 물체의 열을 빼앗아 온도를 낮추는 것으로,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냉동 컨테이너는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증발기의 4가지 주요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1)압축기(Compressor)

- 증발기에서 증발한 냉매증기가 응축되기 쉽도록 냉매증기의 압력을 높여 증기를 압축함.

- 압축기의 작용에 의해 냉매는 응축과 증발과정을 반복하면서 냉동 장치 내를 순환하며 열을 차가운 곳에서부터 따뜻한 곳으로 운반함.(냉매: 혈액, 압축기: 심장)

 

2) 응축기(Condenser)

- 압축기에서 압축된 고온,고압의 냉매증기로부터 응축 잠열을 빼앗아 냉매증기를 액화시킴.

- 즉, 고온,고압의 가스를 냉각수나 대기의 공기로써 냉각시켜 응축시키고 더 나아가 냉매를 과냉시킴.

 

3) 팽창밸브(Expansion valve)

- 과냉된 냉매액은 팽창밸브를 통과하면서 압력강하가 발생하여 저압의 액체와 일부 기체가 되며, 동시에 압력강하에 따라 증발온도도 내려감.

- 즉, 압력과 온도가 강하된 냉매액을 증발기에 공급하여 액체의 증발에 의한 열 흡수 작용을 용이하게 함.

- 냉동부하의 변동에 대응하여 적정한 냉매유량을 조절,공급함(냉동사이클에서 가장 기본적인 제어기기)

- 팽창밸브는 항상 증발기가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절되어야 함.

 

4) 증발기(Evaporator)

- 냉매액이 피냉각체인 공기 혹은 액체 등에서 증발 잠열을 흡수하여 가스가 되는 곳으로서 냉동효과가 일어나는 곳임.

- 팽창밸브를 통과한 저압의 냉매는 증발기에서 증발하면서 증발기 주위의 열을 흡수함.

 

3. REEFER CNTR MONITOR LOG상 기본 용어 설명

1) DOG(Description Of Goods) : 화물의 종류

2) POL (Port Of Loading) : 선적항

3) POD(Port Of Discharging) : 양하항

4) SET. TEMP : Manifest(선적화물 명세서)상 정해진 온도

5) T. load(TEMP. AT LOAD) : 선적시 실제 온도

6) T. dis(TEMP. AT DISCHARGING) : 양하시 실제 온도

7) ACT. TEMP : DIGITAL 에 표시되는 실제 온도

8) RECORD. TEMP : PARTLOW-CHART에 기록되는 온도(쓰이지 않음)

9) VENT(CFM) : 공기 순환 비율(분당 용적)

10) CHART : 파트로우차트상의 아날로그 온도 (MONITOR LOG 상에 존재하며 쓰이지 않음)

11) 섭씨(Centigrade)와 화씨(fahrenheit)의 관계식:  F = 9/5C + 32  //  C = 5/9(F-32)

섭씨/화씨 환산표

 

냉동/냉장 컨테이너의 온도 디스플레이 화면

 

 12) SUPPLY/RETURN TEMP

-SUPPLY: CNTR 내부를 순환한 후, 증발기 입구로 되돌아 온 공기의 온도. 냉장 화물일 경우 표시.

-RETURN: 액체 냉매가 증발기로 가기 전의 온도를 말한다. 냉동 화물일 경우 표시.

 

4. REEFER CNTR의 온도 허용 편차

1) REEFER CNTR MONITORING시 각 화물에 대한 설정온도(SETTING TEMP) 대비 온도허용 편차는 다음과 같다.

- FROZEN CARGO(SET.TEMP -10도 미만) : ±3

- CHILLED CARGO(SET.TEMP -10도 이상) : ±1.5

- 화물특성에 따라 화주가 허용한 한도 내에서의 편차

 

2) 상기의 허용 온도 내에서 작동되는 REEFER CNTR은 정상 작동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3) 상기 허용 온도를 초과하는 REEFER CNTR 발견 시 순찰자는 당직사관 및 일항사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고, 일항사는 현장 확인하여 REEFER CNTR의 정상 작동 여부를 판단한다.

- TEMPERATURE CHART 기록 상태 점검 (있는 경우, 일정온도 유지 여부)

- DEFROST 기간 및 상태의 규칙성, 정확성 파악

- ANALOG (TEMPERATURE CHART)와 DIGITAL 온도의 일치 여부 확인

- 허용 온도 초과가 일회성으로 발생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에 정상 작동되는 REEFER CNTR에 대해서는 정상 작동으로 간주한다.

 

5. 냉동컨테이너 SPARE PART 관리

1) SPARE PART는 냉동기기 모델별로, 공동운항 시는 선사별로 적정량을 확보하고 필요 시에 사용 가능하도록 분류, 보관한다.

 

2) 기관장은 3개월을 넘지 않는 주기로 냉동부품 종류별 재고현황을 파악하여 적정 예비품을 청구한다.

 

3) 사용한 SPARE PART는 R/F 재고현황 보고서(REEFER UNIT SPARE PART STOCKING LIST) 또는 긴급 시 운항팀에게 협조하여 외국항 또는 국내항에서 선적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단, 공동운항 투입선박은 타사 부품을 자사 장비수리에 사용했거나 자사 부품을 타사 장비수리에 사용한 경우 부품 청구 시 이를 명기하여야 한다.

 

6. R/F CNTR 선적 시 주의 사항

1) CONTAINER NO, 화물 종류, 설정 온도, 양하항, 기타 특이 사항 확인

2) 서류상 온도/설정온도/실제 작동온도 일치 여부 확인

3) MOTOR, FAN, HEATER 등 전기절연 (500V Megger) 조사 (2MΩ이상만 선적)

4) DEFROST PERIOD 상태 (INTERVAL/온도)

5) 환기구(VENTILATION) 개폐 여부 확인 (OPEN/CLOSE)

6) REEFER RECEPTACLE, SHIP'S POWER (VOLT) 일치 및 정상작동 여부 확인

7) PLUGGING 확인 및 PLUGGING 후 작동 상태 확인 (작동초기 온도)

8) 상기 CHECK 사항 중 이상 있는 경우에 일항사(선장)는 즉시 TMNL(대리점)에 통보/협의하고 적의 조처한다.

9) 이상이 있을 시 EXCEPTION LIST 또는 보고서를 작성하고 관련자의 서명을 득한다.

 

7. 항해 중 점검사항 및 고장 발생시 조치 방법

1) 일항사(선장)는 본선에 선적중인 REEFER CNTR의 상태를 매일 2회 이상 점검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황천 등의 이유로 인하여 현장 확인이 불가한 경우에 일항사(선장)는 점검시간 및 점검자를 상황에 따라 조정한다.

 

2) 점검된 결과는 `REEFER CONTAINER MONITORING LOG'에 기재한다.

- 1항사는 R/F CNTR 하륙 시 현장 입회하여 하륙 당시의 실제온도를 확인하고 MONITORING LOG에 서명한다.

- 본선 항해 중 이상이 있던 CNTR에 대하여 일항사는 MONITORING LOG에 간략히 내용을 표기하여 차후 참고 할 수 있도록 한다.

- 회사 요청이 있는 경우 선장은 해당 REEFER CNTR의 MONITORING LOG 사본을 제출한다. 사고 발생시 중요한 거증 자료이므로 회사를 거치지 않고 TMNL/CHECKER/화주/화주의 대리인 등에게 MONITORING LOG 사본을 주지 않는다.

 

3) 점검 중 이상 사항 발생시 즉시 일항사에게 보고하고 일항사는 기관부와 협의 하여 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한 뒤 그 결과를 ‘REEFER CNTR FAILURE REPORT’로 회사에 보고한다.

 

4) 본선 수리가 되지 않는 중대사고인 경우에 일항사(선장)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조치하여 화물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5) 선장은 4)의 사항을 회사에 보고하고, 필요시 NEXT PORT 대리점에 SERVICE ENGINEER 수배 또는 해당 CNTR의 양륙 조치를 요청한다.

 

6) SERVICE ENGINEER에 의한 수리시나 불시 양륙 조치시에 일항사(선장)는 SERVICE ENGINEER/TMNL/대리점의 서명을 득한 거증 서류를 확보하고 회사에 보고한다.

 

8. R/F CNTR 양하 시 주의 사항

1) UNPLUGGING은 본선 책임이며 UNPLUGGING 전 적ㆍ양하 CHECK LIST에 의거 점검한다.

2) 1항사는 양하 개시 전 터미널측에 세팅 온도 등을 정확히 인계하고, 가능하다면 TERMINAL 측의 서명을 득한 거증서류를 확보해야 한다.

3) 운항 중 고장발생 이력이 있는 냉동 컨테이너에 대해서는 운항팀에 R.F.R을 발송하여 조치를 취하고 양하항의 운영 담당자에게 사고기록(R.F.R)의 사본을 전달한다.

 

9. 수리, 보수상의 유의사항

1) REEFER CNTR의 손상에 대한 조기 발견과 올바른 수리 및 보수 방법을 숙지함으로써 손상의 확산과 재발방지 및 수리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MAKER`S MANUAL을 준수하여야 한다.

 

2) 단, 선장은 기관장과 협의 후 본선 자체 수리가 불가한 경우, 화물의 추가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한 응급조치를 취하고 회사 및 NEXT PORT 대리점에 수리를 요청하여야 한다.

 

10. 주요 고장 내용과 원인(경험적 관점)

1) 온도상승

     * DRIER 고장 - 특별한 이상 없이 온도 상승 시, DRIER 고장으로 신환 한 경우 많음.

     * HOT CARGO , 발열화물. (EX>두리안) - 1주일 이상 소요되기도 함. LOI 받고 선적.

     * EVA.FAN 응결 - 전원OFF, 살수 및 MANUAL DEFROST시행.

     * 냉매 부족 및 누설 - 냉매 보충 해야함.

 

2) 전원OFF

     * RECEPTACLE 파손.결선 - RECEPTACLE 변경.

     * PLUG 누전, 파손. - PLUG 신환.

     * CABLE 누전.손상. - CABLE 취외/신환.

     * 전기 절연 저항 나쁨.

     * MAIN SWITCH BOARD 고장.

 

3) 기타

     * LCD DISPLAY 장치 이상.- 작동에 문제없음.

     * SETT.TEMP와 과도한 온도차 발생 알림.- 작동에 문제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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