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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구명정 구명벌 DAVIT 점검 관리 요령!!!

by CAPT.JANG 2020.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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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IFE BOAT

. 점검사항

1) 외관상태 및 의장품 점검(의장품 유효기간 확인)

2) 외부의 본체 주위에 역 반사 TAPE 부착상태

3) 선명 및 선적항은 로마자 알파벳의 고딕 대문자로 선수 양쪽에 표기

4) 표준 및 정원수는 선명하고 영구적인 방법으로 양쪽에 표기

5) LIFE BOAT ENGINE의 운전방법이 명시된 설명서를 수밀되게 ENGINE BOX에 부착 및

퇴선 훈련 시 전 선원에게 교육

6) 수동시동장치나 2개의 독립된 동력시동장치 설치(본선 수동시동장치 미설치)

7) 연료는 6노트의 속력으로 24시간이상 운전 가능한 량 비치

8) LIFE BOAT는 상시 사용 가능하게 유지하고, 의장품은 BOAT내에 보관

9) 구명정의 어떤 쪽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하나의 승강용 사다리의 비치상태

10) ENGINE OIL 신환 및 FILTER 소제

11) ENGINE O'HAUL

12) BATTERY 점검

13) 매주 BOAT ENGINE, INTERNAL LIGHT, CANOPY LIGHT & SEARCH LIGHT 점검.

14) PAINTER RELEASE LINE 고착되는 경우 많으니 주기적으로 작동 TEST.

15) 사람들이 걸어다니는 곳은 미끄러지 않는 마감처리가 되어 있어야 함.

16) 기관시동장치는 영하 15도 에서 2분내에 기관을 시동할 수 있어야 함.

17) 매주 ENGINE TEST BATTERY NO.1 & 2 각각 점검 할 것.

18) 배수장치 작동상태 확인 및 배수밸브 및 FLOATING BALL 상태 확인.

19) 사람이 움직이는 곳에 장애물 제거

20) 구조정의 경우 RIGGING PENDANT & RECOVERY STROP 비치 확인.

21) 생존정(SURVIVAL CRAFT)의 담당요원은 해당 생존정의 선원명부 소지해야 하며, 구명정

(LIFE BAOT)에 있어서는 부지휘관도 구명정의 승조원 명단을 소지해야 함.

22) 소집 및 승정위치는 비상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불빛에 의하여 조명되어야 함.

 

. 정비사항

1) 선체 : 플러그 등의 배수 밸브가 막히지 않도록 한다.

2) 이탈장치 : 각 그리스 니플이나 유니버셜 조인트부에 충분히 그리스를 주입하고,

작동테스트에 의해 확인한다.

3) 발동기 : 녹이 있는 부분은 제거 후 기계유를 바르고, 작동부에 주유하며, 기기의

접속단자부의 접속을 확인한다.

4) 타 및 추진기 : 타판, 틸러 등의 파손 방지와 불량개소 수리.

5) 의장품

) 나무제품 : 부식의 정도에 따라 교체, 페인팅 등의 방청처리 및 보강작업.

) 금속제품 : 손상의 정도에 따라 교환하거나 용접 등에 의해 보강하고 방청 처리를 한다.

와이어에 녹이 있으면 와이어 브러시로 녹을 제거한다.

) 섬유제품 : 손상의 정도에 따라 새것과 교환하거나 동일재료를 이용하여 보수한다.

젖어 있는 경우는 충분히 건조시킨다.

) 유효기간이 지난 것은 신품으로 교체하고 폐기 처분한다.

 

 

2. LIFE BOAT DAVITS & WINCH

. 점검사항

1) 매월 퇴선 훈련 시마다 점검

2) DAVIT  WINCH 운전방법이 명시된 OPERATING PROCEDURE를 기기 주위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안전하게 부착 유지

3) 운전에 필요한 장비들은 BOAT DECK 주위 창고에 식별되게 보관

4) 구명정(또는 구조정)의 진수를 위한 폴(FALL)은 마모 등으로 필요한 경우 또는 5년을넘지 않는간격에 신품으로 교체

5) 구명정은 두 사람의 선원이 5분 이내에 승정 및 진수를 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며, 인원과 의장품을 만재한 상태로 퇴선신호가 울린 후 10분 이내에 진수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함.(구조정의 경우 5분이내에 진수 및 회수)

6) 진수설비(LAUNCHING APPLIANCES)와 부하상태 이탈기(ON-LOAD RELEASE GEAR)의 주기적 정비

- 5년마다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생존정 최대 작동

- 하중의 1.1배 이상의 하중으로 동적 하중시험(DYNAMIC TEST) 시행

- 매년 연차검사 시행

- 부하상태 이탈기는 매5년마다 분해검사를 실시하고, 구명정 전체 중량의 1.1배에 달하는

부하 상태하에서 작동시험

7) WINCH BRAKE 상태 점검

8) LASHING WIRE 점검

9) DAVIT LIMIT SWITCH 점검

10) GEAR BOX 분해점검 : BRAKE/ GEAR 상태점검, BRG  OIL SEAL 교환, GEAR OIL 교환.

11) SHEAVE 점검 및 GREASING

-  SHEAVE가 원활히 회전하는지 확인

- SHEAVE 편마모 확인. SHEAVE표면의 GREASE를 깨끗이 닦아내고 편마모 상태 확인하여, 불량할 시 신환 요함.

12) DAVIT FALL 상태 확인

- 다음과 같은 상태일 경우 신환 요함.

- 절단된 소선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파단된 부분에 부식이나 녹이 생긴 경우.

- FALL이 마모되어 원래 지름의 7%이상 감소된 경우.

 

. 정비사항

1) 대비트 본체 :

각 작동부에 그리싱을 하고 필요하면 작동부와 블록을 분해하여, 부품의 마모 상태 및

원활한 동작을 확인하고 정비. 녹슨 부분은 표면처리 후 페인팅 및 그리싱하여 방청처리.

2) 삭구류 :

마모, 변질, 열화의 정도에 따라 적절히 신품 교환 / 5년 내에 신환.

3) 조명장치:

전기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는 충전, 전선의 보수 또는 전구의 교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기타

* Boat Remote Wire로서의 강하 시, 강하되지 않는 일반적인 사유와 해결 방안

1) 신조시의 Boat Davit 관련 도면상에 Boat Remote Wire의 적정 길이가 표시되지 않았고

2) 시간의 경과에 따라  Boat Remote Wire의 교환이 필요함에 따라

3) Boat Remote Wire를 교환하였으나 길이를 너무 길게 장착하여

4) 단정 내에서 Boat Remote Wire로 단정을 강하하려고 하나, 단정이 강하함에 따라 Remote Wire에 연결된 Reading Block이 단정의 상부에 닿아, Remote Wire로서의 단정 강하 불능이 생김.

 

* 상세 설명 및 참고 사항

1)  Boat davit Deck level까지 강하되는 시점까지는 Boat Fall  Single Line으로 강하되고Boat Deck level이하로 강하되면, Boat Fall Double Line 으로 강하됨.

2)  Remote Control Wire  Drum Diam  Boat fall Drum Diam의 절반 정도이므로 Remote Wire의 길이를 적절히 조정하여 두었다면, Boat Davit가 강하할 때(Deck Level까지)  Reading Block이 원래 위치보다 조금 상승하게 되고, Deck Level 이하로 강하될 경우에는  Reading Block의 위치가 그 자리에 고정되어 항상 단정의 상부와 같은 거리를 유지하며 강하됨.

3)  그러나 Remote Control Wire의 길이가 길어지면 Wire가 감김에 따라 Remote Wire Drum Dia가 커지는 효과가 발생하여, 단정이 강하됨에 따라 Boat Fall 이 강하되는 길이보다 Remote Wire의 강하길이가 길어져서, Reading Block이 단정 상부에 닿게 되어 Remote Wire로서의 단정 강하가 불가능하게 됨.

 

*  Remote Control Wire 길이의 조절방법

1) 단정을 수면 가까이 강하 시킨 상태에서의 Remote Control Wire 길이에 ( 길이 A ), 당시의 선미 흘수와 입거시의 예상 선미 흘수 차이만큼의 길이를 추가하여 조정

A + ( 현 선미 흘수 - 입거시의 예상 선미 흘수, 6.5 mtr ) + 여분 길이 ( 3-4 mtr )

2) 상기의 Wire 길이 조정 후 Reading Block의 위치를 단정 상부에서 약 30 cm 로 조정

3) HJBJ & HJOS에서 조정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실이 있으며, 3-4 mtr 정도 길어도 문제가 없었으나 Wire가 더욱 길어져 5 mtr 이상이 되면 강하 불능 상태가 되었음

4)Reading Block이 부착된 Bar의 위치를 높이면 Reading block이 움직이는 space가 많아져서 Remote Wire의 길이가 좀더 길어도 되는 이점이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므로, Remote Control Wire 의 길이를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3. LIFE RAFT

. 점검사항

1) 매월 퇴선훈련시마다 외관 점검

2) OPERATING PROCEDURE를 구명뗏목 주위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안전하게 부착

3) 구명뗏목 고박상태 점검

4) HYDRO RELEASE UNIT는 구명 뗏목 개방검사시 정비

5) HRU는 다른선박은 유효기간이 없으나 본선은 유효기간이 있는 TYPE이니 유효기간 점검.

5) 구명뗏목은 6인 미만의 수용능력을 가져서는 안됨.

6) 선수 또는 선미 최끝단부로부터 가장 가까이에 있는 생존정의 최끝단까지 측정한 수평거리

100M이상인 경우에는 가능한 한 앞쪽 또는 뒤쪽에 1개의 구명뗏목을 비치. 수동으로 이탈되어

도 무방함.

7) 승정용 사다리(Embarkation ladder) (SOLAS III/11.7)

- 승정용 사다리는 즉시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 그 부근에 작동 지침서가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8) 구명정의 표시

- 구명정의 규격 및 정원수가 선명하고 영구적인 방법으로 구명정에 표시되어야 한다.

(L x B x D  00 PERSONS)

- 선명 및 선적항이 로마자 알파벳의 고딕 대문자로 구명정 선수의 양쪽에 표시하여야 한다.

- 구명정이 소속된 선박을 식별하는 수단 및 구명정 번호를 식별할 수 있도록 표시해야 한다.

 

 

. 정비사항

1) Cradle등의 손상, 파손, 부식여부를 확인하고 보수, 정비한다.

2) 컨테이너 상태 및 검사 스티커 부착여부

- 용기의 외관에는 제조자명, 최종정비일자, 일련번호 등이 마킹되어 있거나 스티커가 붙어 있

는데 도장작업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 훼손되었을 경우에는 재 마킹 하여야 한다.

3) 구명뗏목의 격납 및 고박상태

- 격납방식은 제조자의 설명서에 의해 격납 및 고박되어야 하며 이탈장치, 볼트, 너트 등이 고착되어있는지의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시 분해 소제하여 그리싱을 하므로서 작동이 원활하도록 한다.

4) Cradle 및 고박장치가 심한 녹이 슬어 있으면 녹을 제거하고 재 도장한다.

5) 자동이탈 장치 : 페인팅 및 그리싱은 절대로 금하며 캔버스나 비닐 등으로 덮어서는 안 된다.

6) 삭구류 : 심한 부식이나 손상이 있는 것은 신품과 교환한다.

7) FRP 컨테이너 : 패킹이 불량한 경우에는 교환하며 컨테이너 접합부나 계선삭 출구가 간격이

큰 경우는 적당한 크기의 접착테이프로 막는다.

 

. 개방검사

1) 한국적선 : 12개월에 1회의 개방검사

, 선박의 정기적인 검사시기에 개방검사를 할 경우 차기 정기적인 검사시기의 조정으로 개방 검사일이 변경될 수도 있음.

2) 외국적선 : 12개월에 1회의 개방검사

3) 구명뗏목의 정비는 정부의 승인을 받은 전문업체에 의해 개방검사, 탑재확인(선급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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