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NCHOR의 용도
1) 좌초된 선박을 고정
2) 선박을 임의의 수면에 계선 정박
3) 현 수역에서 선수를 회두
4) 항내등에서 타선의 전속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속력 감쇠
2. STOCKLESS ANCHOR
1) ANCHOR 작업이 간단, HAWSER PIPE에 그냥 끌어올리면 되고, 또 그 위치에서 간단히 격납할 수 있음
2) 투묘 후에 STOCK에 의한 FOUL ANCHOR가 될 우려가 없으며, 수심이 얕은 곳에서도 FLUKE에 의해 선저가 손상을 입지 않음.
3) 하지만 FLUKE에 의한 HOLDING POWER가 비교적 약하며, ANCHOR CABLE의 파주력이 STOCK ANCHOR에 비하여 약 3배가 필요함.
3. ANCHOR CHAIN 의 구성
1) ONE SHACKLE의 길이는 27.5M 이다.
LINK의 내측 외단부터 다른쪽 끝에 있는 LINK의 내측 외단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2) ANCHOR CHAIN의 길이
ANCHOR CHAIN의 길이는 선박의 톤수/사이즈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한쪽에 8~17 SHACKLE을 갖는다.
본선 앵카 체인 길이는 PORT & STBD 11 SHACKLE 길이를 갖고 있다.
3) END LINK: ANCHOR CHAIN의 양단의 두개의 LINK로, STUDLESS LINK이며 COMMON LINK에 비해 크다
4) ENLARGED LINK: END LINK의 다음에 연접되는 COMMON LINK보다 약간 큰 STUD LINK
5) COMMON LINK: ANCHOR CHAIN을 주체를 구성하는 다수의 STUD LINK
6) ANCHOR SHACKLE: ANCHOR CHAIN 중 최선단에 있는 LINK로 SHANK와 연결된 부분
7) KENTER SHACKLE: 각 SHACKLE은 KENTER SHACKLE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고, 27.5M 마다 위치 있으며 CHAIN 산출량을 파악할 때 확인 하는 LINK
4. ANCHOR 및 ANCHOR CHAIN의 점검 및 정비
1) ANCHOR 고박상태 ( PIN 마모, STOPPER 위치 등)
(1) DOG의 마모 및 HOLE SIZE CHECK
(2) DOG PIN 마모상태 확인
(3) LOCKING PIN 마모상태 확인
2) ANCHOR LASHING WIRE 및 PAD EYE 등 속구 마모, 결속상태
* LASHING WIRE 및 TURNBUCKLE 상태 및 LASHING EYE 부식상태 점검
3) ANCHOR CHAIN PIPE COVER 부식, 진동상태
4) SPARE PART 보유상태 확인 유지
* J/S: 1, K/S: 2WITH PIN -> 통상 BSN STORE에 보관중임.
5) ANCHOR CHAIN & ANCHOR SWIVEL 마모상태
(마모한도: ORIGINAL DIA의 12%)
6) J/SHACKLE & COMMON LINK의 STUD 이완, 비틀림, 균열상태 확인
* STUD의 두께 및 탈락 여부 확인
7) ANCHOR CHAIN SHOT MARK 상태
(1) 선외에 신출한 CHAIN CABLE의 길이를 알아보기 쉽도록 ANCHOR 쪽으로 순차로 각 SHACKLE마다 MARKING을 함.
(2) KENTER SHACKLE 전후의 LINK에 신출된 SHACKLE 개수만큼 흰 페인트를 칠 함.
(3) 흰 페인트를 칠한 마지막 LINK의 STUD에 로프를 감아 표시 해 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쓸데없는 광고지만 한두개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