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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고정식 FIXED CO2 소화장치 작동방법!!!

by CAPT.JANG 2021.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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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식 FIXED CO2 소화장치 작동방법!!!

 

1. 고정식 CO2 소화장치의 특징

 구획실의 산소 농도가 15~16% 이하면 연소 한계 이하가 되어 질식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높은 팽창률에 따른 기화열에 단열 팽창에 의한 주위열의 흡수작용으로 냉각작용을 일으켜 화재를 차단시킨다. 보통 화재 위험성이 높고 밀폐 가능한 장소, 즉 기관실, 화물창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소화설비이다. 기관실의 경우 CO2의 양은 기관실 전체의 35% 이상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를 전부 방출할 경우 기관실 내의 산소농도는 13.6% 이하로 떨어지며 2분 이내에 전체의 85%가 방사되어야 한다.

 

2. 기관실 화재시, 고정식 CO2 소화장치 사용방법

  • A. 기관실용 CONTROL BOX를 연다.
  • B. 이때에 경보장치가 울리고, 주기관,발전기 등의 제반기기가 자동으로 꺼지게 된다.
  • C. 환기구, 개구부를 닫고, 팬을 정지시키고, 연료유 공급을 차단한다.
  • D. 기관실 구역내의 모든 사람을 대피 시킨다.
  • E. 두 개의 볼밸브를 연다. 이때에 하나는 기관실로 통하는 메인라인의 벨브를 열어주고, 다른하나는 CO2 실린더의 밸브를 열어주게 된다. 그리고 PILOT CYLINDER를 열어준다.
  • F. PILOT CYLINDER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CO2 ROOM으로 이동하여, 수동으로 POD밸브 및 CO2 CYLINDER 밸브를 열어 배출하도록 한다.

 

1) EMCY’  FAN STOP SWITCH:

 E/R VENT FANS & PUMPS

- 기관구역 통풍 및 펌프차단

 ACC’ & OTHER SPACE VENT FANS

 -ACC’, BSN STORE, BOW-TH.RM, PAINT STORE, CO2 RM, EMCY GENERATOR RM

 

 

 

2) EM’CY SHUT  OFF V/V SYSTEM

: 기관실 화재시에 팬의 작동 중지,

연료유 차단을 위한 원격 시스템으로 하얀색 AIR TK에 의한 압력으로 원격으로 SHUT OFF를 가능하게 한다.

 

 

 

 

 

3) EM’CY SHUT  OFF V/V SYSTEM

  • 1. LOUVER & E/R FAN DAMPER  : FUNNEL DAMPER  E/R FAN을 원격으로 CLOSE 시키는 역할을 하며, LOCAL 에서 직접 가능하다. 
  • 2. F.O/D.O TK, H.F.O. TK (PORT) 차단
  • 3. L.O. TKS, H.F.O. TK(ST’BD) 차단

 

 

4) PILOT CYLINDER CABINET

열쇠를 꺼내 제어함을 열면 경보가 울리게 된다.

두개의 볼밸브를 내리면, 하나는 기관실로 향하는 MAIN V/V를 열어주게되고, 다른 하나는 CO2 실린더(소화용)의 밸브를 열어준다.

두개의 볼밸브를 열고, PILOT CYLINDER의 두개 중 하나의 V/V를 열어준다. (2개의 실린더가 있는 이유는 비상용이며, 필요시 2개의 실린더 밸브를 OPEN한다)

 

 

 

5) ENGINE ROOM MAIN VALVE IN CO2 ROOM.

PILOT CYLINDER가 오작동시, CO2룸에 있는 메인 밸브를 수동으로 열어준다.

 

6) CO2 CYLINDER VALVE IN CO2 ROOM.

PILOT CYLINDER가 오작동시, CO2룸에 있는 CO2 CYLINDER의 필요수량만큼 수동으로 OPEN 해야한다.

 

7) DELAY UNIT & BY PASS V/V

: DELAY UNIT화제제어함에 의해 CO2배출을 작동하여도, 기관실의 승조원이 대피할 수 있도록 30초간 방출을 지연해주는 장치이다.

 이때에 40초이상 지나도 CO2가 방출되지 않을 때에는 DELAY UNIT의 이상으로,  BYPASS V/V를 열어주어야 CO2가 방출된다.

 

 

 

 

 

 

2. 화물창 CARGO HOLD 화재시, 고정식 CO2 소화장치 사용방법 

  • A. 화재 구역의 모든 개구부, 댐퍼 등을 차단하고, 통풍팬을 정지한다. 제어함을 열면 통풍팬은 정지되도록 되어 있다.
  • B. 제어함의 밸브를 열어준다.
  • C. 해당하는 HOLD 3 WAY VALVE를 연다.
  • D. 용량에 맞는 C02 실린더의 수만큼 수동으로 열어준다.
  • E. 통상 30분 간격으로 추가적인 CO2를 방출하여 완전히 소화하도록 한다. 항구 도착 전까지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들어가더라도 산소농도를 체크하고 가야 한다.
  • F. 항구에 도착하여 육상 소방전문가 입회하에 홀드를 개방하게 된다.

 

CARGO HOLD 제어함

: 제어함을 열면 CARGO HOLD 통풍팬이 자동으로 정지되고, CO2 실린더와 3WAY V/V를 연결해주는 VALVE를 열어주면 CO2를 방출할 수 있다.

  

 

 

 

 

 

 

 

 

MAIN 3 WAY V/V  FOR CARGO HOLD

: 화재구역의 HOLDV/V를 열어주는 것으로 원하는 HOLD의 레버를 위로 올려주면 CO2가 그 라인을 따라 방출된다. 평소에는 DETECTOR 로 향하게 되있는 3-WAY SYSTEM 이다.

 

 

 

 

 

 

CO2 SAFE OUTLET V/V

 

PILOT CYLINDER의 밸브를 열어 CO2를 방출시켰으나, 실제로는 HOLD 혹은 기관실로는 방출이 되지 않을 경우, 라인에 CO2가 꽉 차서 약한 부분의 라인에서 CO2가 터져나올 수 있다. 그래서 CO2가 정상적인 방출이 불가능할 경우 배관이 터지거나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비상용으로 CO2를 외부로 방출시킬 수 있는 안전장치가 설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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