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범선 시대부터 선박의 상황과 빠른 의사 전달을 위해 신호기 (SIGNAL FLAG)를 사용하였다. 국제신호서에 따른 신호기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므로 항해사라면 필수로 암기해 두자. 솔직히 현재 신호기를 쓸 일이 도선사의 승선과 위험물의 운반, 벙커링, 등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며, 다른 신호기의 사용 빈도는 매우 낮으나, 긴급상황에 대한 대처를 위해 알아둘 필요는 있겠다.
A | I HAVE A DIVER DOWN KEEP WELL CLEAR AT SLOW SPEED 잠수부를 내리고 있음 미속으로 피하시오 |
|
B | I AM TAKING IN, OR DISCHARGING, OR CARRYING DANGEROUS GOODS. 나는 위험물을 하역중 또는 운송중이다. |
|
C | YES 예 |
|
D | KEEP CLEAR OF ME; I AM MANOEUVERING WITH DIFFICULTY. 나를 피하시오 나는 조정이 자유롭지 못하다 |
|
E | I AM ALTERING MY COURSE TO STARBOARD. 나는 우현으로 변침중임. |
|
F | I AM DISABLED; COMMUNICATE WITH ME. 나는 조정할 수 없다; 나와 통신을 하라. |
|
G | I REQUIRE PILOT. 나는 도선사를 요청함.(나는 어망을 올리고 있다.) |
|
H | I HAVE A PILOT ON BOARD. 나는 도선사를 승선시키고 있다. |
|
I | I AM ALTERING MY COURSE TO PORT. 나는 좌현 변침중임. |
|
J | I AM ON FIRE & HAVE A DANGEROUS CARGO ON BOARD; KEEP WELL CLEAR OF ME. 나는 화재 발생중이며 위험화물을 가지고 있다; 나를 충분히 피하라. |
K | I WISH TO COMMUNICATE WITH YOU. 나는 너와 통신을 원한다. |
|
L | YOU SHOULD STOP YOUR VESSEL INSTANTLY. 당신의 배를 즉시 정지하시오. |
|
M | MY VESSLE IS STOPPED & MAKING NO WAY THROUGH THE WATER. 나는 정지하고 있으며 대수속력 없음. |
|
N | NO 아니오 |
|
O | MAN OVERBOARD. 사람이 물에 빠졌다. |
|
P | IN HARBOUR; ALL PERSONS SHOULD REPORT ON BOARD AS VESSEL IS ABOUT TO PROCEED TO SEA. AT SEA; IT MAY BE USED BY FISHING VESSELS TO MEAN "MY NETS HAVE COME FAST UPON AN OBSTRUCTION. 항내; 출항할 것이니 전 선원 즉시 귀선 해상; 어선에서"나는 어망이 장애물에 걸렸다. |
|
Q | MY VESSEL IS HEALTHY, AND I REQUEST FREE PRATIQUE. 나는 건강하며 검역통과를 바란다. |
|
R | I AM AT ANCHOR OR A GROUND. APPROACH WITH CAUTION. 나는 정박중(좌초중)이다. 주의하여 접근 바람, |
|
S | I AM OPERATING ASTERN PROPULSION. 나는 기관을 후진중. |
|
T | KEEP CLEAR OF ME; IAM ENGAGED IN PAIR TRAWLING. 나를 피하라. 나는 트롤 어업중이다. |
U | YOU ARE RUNNING INTO DANGER. 당신은 위험물을 향해 진행중이다. |
|
V | I REQUIRE ASSISTANCE. 나는 원조를 요청한다. |
|
W | I REQUIRE MEDICAL ASSISTANCE. 나는 의료 원조를 바란다, |
|
X | STOP CARRYING OUT YOUR INTENTIONS AND WATCH FOR MY SIGNALS. 실시를 기다리고 나의 신호를 주의하라. |
|
Y | I AM DRAGGING MY ANCHOR. 나는 닻이 끌리고 있다. |
|
Z | I REQUIRE A TUG. 나는 에인선이 필요하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