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AMAN LIFE/EDUCATION

신호기(A~Z)의 의미 정리!!! (Meaning of Signal Flag)

by CAPT.JANG 2021. 5. 12.
728x90
반응형

  범선 시대부터 선박의 상황과 빠른 의사 전달을 위해 신호기 (SIGNAL FLAG)를 사용하였다. 국제신호서에 따른 신호기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므로 항해사라면 필수로 암기해 두자. 솔직히 현재 신호기를 쓸 일이 도선사의 승선과 위험물의 운반, 벙커링, 등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하며, 다른 신호기의 사용 빈도는 매우 낮으나, 긴급상황에 대한 대처를 위해 알아둘 필요는 있겠다. 

A
I HAVE A DIVER DOWN
KEEP WELL CLEAR AT SLOW SPEED
잠수부를 내리고 있음
미속으로 피하시오
B
I AM TAKING IN, OR DISCHARGING,
OR CARRYING DANGEROUS GOODS.
나는 위험물을 하역중
또는 운송중이다.
C
YES
D
KEEP CLEAR OF ME;
I AM MANOEUVERING WITH DIFFICULTY.
나를 피하시오
나는 조정이 자유롭지 못하다
E
I AM ALTERING MY COURSE TO STARBOARD.
나는 우현으로 변침중임.
F
I AM DISABLED; COMMUNICATE WITH ME.
나는 조정할 수 없다; 나와 통신을 하라.
G
I REQUIRE PILOT.
나는 도선사를 요청함.(나는 어망을 올리고 있다.)
H
I HAVE A PILOT ON BOARD.
나는 도선사를 승선시키고 있다.
I
I AM ALTERING MY COURSE TO PORT.
나는 좌현 변침중임.
J
I AM ON FIRE & HAVE A DANGEROUS CARGO
ON BOARD; KEEP WELL CLEAR OF ME.
나는 화재 발생중이며 위험화물을 가지고 있다;
나를 충분히 피하라.

 

K
I WISH TO COMMUNICATE WITH YOU.
나는 너와 통신을 원한다.
L
YOU SHOULD STOP YOUR VESSEL INSTANTLY.
당신의 배를 즉시 정지하시오.
M
MY VESSLE IS STOPPED & MAKING NO WAY
THROUGH THE WATER.
나는 정지하고 있으며 대수속력 없음.
N
NO
아니오
O
MAN OVERBOARD.
사람이 물에 빠졌다.
P
IN HARBOUR; ALL PERSONS SHOULD REPORT ON BOARD AS VESSEL
IS ABOUT TO PROCEED TO SEA. AT SEA; IT MAY BE USED BY FISHING
VESSELS TO MEAN "MY NETS HAVE COME FAST UPON AN OBSTRUCTION.
항내; 출항할 것이니 전 선원 즉시 귀선
해상; 어선에서"나는 어망이 장애물에 걸렸다.
Q
MY VESSEL IS HEALTHY,
AND I REQUEST FREE PRATIQUE.
나는 건강하며 검역통과를 바란다.
R
I AM AT ANCHOR OR A GROUND.
APPROACH WITH CAUTION.
나는 정박중(좌초중)이다.
주의하여 접근 바람,
S
I AM OPERATING ASTERN PROPULSION.
나는 기관을 후진중.
T
KEEP CLEAR OF ME; IAM ENGAGED IN
PAIR TRAWLING.
나를 피하라. 나는 트롤 어업중이다.
U
YOU ARE RUNNING INTO DANGER.
당신은 위험물을 향해 진행중이다.
V
I REQUIRE ASSISTANCE.
나는 원조를 요청한다.
W
I REQUIRE MEDICAL ASSISTANCE.
나는 의료 원조를 바란다,
X
STOP CARRYING OUT YOUR INTENTIONS
AND WATCH FOR MY SIGNALS.
실시를 기다리고 나의 신호를 주의하라.
Y
I AM DRAGGING MY ANCHOR.
나는 닻이 끌리고 있다.
Z
I REQUIRE A TUG.
나는 에인선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