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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선박 출항전 준비사항!!!

by CAPT.JANG 2021.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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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출항 전 준비사항!!!

선박이 출항을 앞두고 매우 분주해진다. 그 이유는 하역작업이 마무리되며 출항을 위한 선교 준비와 기관의 준비, 화물의 고박, 도선사용 사다리 설치, 흘수 측심, 밀항자 수색 등등 짧은 시간에 아래와 같은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선박 출항 준비를 철저히 하여 안전운항에 힘쓰자.

1. 하역작업의 마무리

  • 1) 출항시간이 가까워 오면 3 항사는 1 항사를 더욱 잘 보좌하여 하역작업이 잘 마무리되도록 한다.
  • 2) 필요 시 1항사를 지원하여 BALLAST량, CARGO량, GM 등의 하역 관계 계산을 정확하게 하도록 한다.
  • 3) 하역작업이 종료되면 출항 DRAFT를 측정하여 1항사에게 보고한다.
  • 4) 1항사와 3기사의 협조를 받아 CONDITION REPORT를 2부 작성하여, 1부는 대리점 1부는 본선에서 관리한다.
  • 5) 출항 전에 전선원의 귀선 여부, 외부인(하역인부, 수속관리, 대리점 직원, 회사 직원 등)의 하선 여부 및 미국, 일본을 제외한 전 항구에서는 1항사 주도하의 밀항자의 승선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출항 전 선내 수색을 행하고 결과를 선장에게 보고한다.

2. 선교(BRIDGE)에서의 출항 준비

각 선박은 입출항 12시간 이내에 SOLAS 제5장 제19-2 규칙 및 33 CFR 164.25항의 규칙에 따른 제반 기기(조타장치, 주기관, 선교 장비)를 점검 및 시험하고, 이 사실을 항해일지에 기록하여야 한다. 또한 “입출항 CHECKLIST (갑판)” 의거 중요기기 점검을 행하며, “입출항 CHECKLIST (갑판)”를 작성하여 선장의 결재를 받도록 한다. 상세 사항은 다음과 같다.

  • 1) 대략 출항 1시간 전에 기관실과 연락하여 주기의 전후진 시운전을 행하며 이때 본선의 전후 방향의 이동에 주의한다.
  • 2) BOW THRUSTER 준비 역시 주기관의 시운전 때 함께 준비하여 작동시험을 행하며 이때 본선 선수미가 부두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3) STEERING GEAR의 작동상태(NON-FOLLOW UP MODE 포함)를 확인하며 비상발전기 작동 여부 및 비상배터리의 점검을 실행한다.
  • 4) RADAR, GYRO(모든 REPEATER의 동조 상태 포함), GPS 등의 항해계기를 점검한다.
  • 5) 선교와 기관실의 시계를 일치시키고 COURSE RECORDER은 UTC로, TELEGRAPH LOGGER의 시각은 GMT에 맞춘다. 특히 COURSE RECORDER 작동이 중단된 경우에는 기록지에 항구명 및 일시를 기록하도록 하며, 짧은 정박시간일 경우에는 COURSE RECORDER를 계속 기동 하도록 한다.
  • 6) VHF, 선교와 선수 미간의 마이크 장치 및 TRANSCEIVER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시에는 배터리의 충전 또는 교환을 행한다.
  • 7) 선교와 기관실, 타기 실, 통신실 간의 통신수단(선내 전화 및 직통전화)을 확인한다.
  • 8) NAVIGATION LIGHT(ALARM 포함), SIGNAL LIGHT, WHISTLE 및 DAYLIGHT SIGNAL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 9) 필요한 기류(G기, H기, Q기, B기 등)의 게양상태를 확인한다.
  • 10) 야간에는 선교 내의 각종 계기의 DIMMER상태를 조절하고 FLASHLIGHT를 일정 한 장소에 준비한다.
  • 11) PILOT CARD는 선장이 승선한 도선사에게 본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출항 전에 미리 작성하여 PILOT 승선 시 제시될 수 있도록 선교에 비치한다.
  • 12) 2 항사가 미리 정리하여 둔 CHART를 CHART TABLE 위에 준비하고 연필, 삼각자, DIVIDER, 지우개, 메모지 등을 준비한다.
  • 13) 칠판에 출항 DRAFT, 조석 관계를 기록하고 쌍안경도 사용하기 쉽게 준비해 둔다.
  • 14) 조타수를 감독하여 선교의 청결상태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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