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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선박은 감항성과 좌우, 앞뒤 균형을 맞추기 위해 평형수라고 하는 BALLAST WATER를 싣고 다니며, BALLAST CONTROL ROOM이라는 곳에서 특정 탱크에 주입을 하거나 배출을 한다. 그곳 B.C.R 에는 BALLAST CONTROL ROMOTE PANEL과 각종 유압 밸브를 개폐하는 SWITCH와 INDICATOR LAMP들, 그리고 무수히 많은 LEVEL GAUGE들이 있다.
발라스트 주입/배출 작업 시 우리는 매분 매시간 SOUNDING을 할 수 없으므로, BALLAST WATER LEVEL GAUGE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탱크의 잔량을 쉽게 알 수 있다. LEVEL GAUGING SYSTEM에도 여러 타입이 있지만, 보편적인 AIR PURGE TYPE TANK LEVEL GAUGING SYSTEM에 대해서 살펴보자.
1. TANK LEVEL GAUGING SYSTEM의 각부 명칭!
1) AIR SUPPLY UNIT
- STOP VALVE 및 FILTER REGULATOR로 구성.
- SERVICE AIR(7K)를 4.5K로 조정하여 SYSTEM에 공급.
2) MODULATOR
- AIR INLET VALVE, BY-PASS VALVE (BLOWING VALVE), AIR FILTER, FLOW CONTROL VALVE로 구성.
- GAUGING SYSTEM에 공급되는 AIR의 유량을 조절하여 일정한 양의 AIR를 공급.
3) GAUGE SAVER
- BY-PASS VALVE(BLOWING VALVE) OPEN시 또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압력이 입력될 시 GAUGE 및 P/I CONVERTER에 입력되는 압력을 조절하여 GAUGE와 P/I CONVERTER의 손상을 방지.
4) P/I CONVERTER
- PNEUMATIC 입력을 전기 출력으로 변환하여 ELECTRO GAUGE에 전달.
5) SAFETY CHAMBER
- 유체가 PURGE PIPE를 통해 역류할 경우 내부 FLOAT VALVE가 닫혀 AIR LINE으로 유체가 흘러가지 않도록 보호.
- 발라스트 탱크가 오버플로우 시 탱크에서 연결된 AIR PURGE PIPE로 해수가 나온다면 선박 침수로 이어질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므로 SAFETY CHAMBER에서 PURGE PIPE를 닫아 해수의 역류를 방지한다.
- SAFETY CHAMBER가 있는 위치는 DBT의 경우 CARGO HOLD PASSAGE에 있고, WING TANK의 경우 VOID SPACE 내에 있어서, 오버플로우 시 오작동 또는 파공 발생 시 누수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자주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2. AIR PURGE TYPE TANK LEVEL GAUGING SYSTEM의 원리!
- AIR INLET PRESS REGULATOR와 MODULATOR의 FLOW CONTROL VALVE를 거친 일정량의 AIR가 GAUGE와 PURGE PIPE로 COMMON LINE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됨.
- TANK 내 유체의 LEVEL에 따라 PURGE PIPE 내부에 작용하는 유체의 압력이 달라지며, 이에 따라 AIR PURGE LINE 내의 AIR압력도 달라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GAUGE에 공급되는 AIR 압력이 달라짐.
- TANK 내부의 유체 LEVEL변화에 따른 AIR PUGE LINE의 압력 변화를 GAUGE에 LEVEL로 비례적으로 표시함.
3. AIR PURGE TYPE TANK LEVEL GAUGING SYSTEM의 유의사항!
- 선박마다 TANK의 용량, SOUNDING DEPTH가 다르므로 AIR FLOW양은 달라지며, FLOW RATE조정 시엔 SPECIAL TOOL이 필요하므로 본선 자체 조정은 불가함.
- AIR SUPPLY UNIT의 출력 압력에 따라 FLOW RATE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REGULATOR의 압력은 적정값(4.5K)을 유지할 것.
- AIR PUGE LINE내 누설이 있을 시엔 LEVEL 표시값에 오차가 발생하므로, 계통 정비 후엔 비눗물 TEST로 누설 여부를 확인할 것.
4. AIR PURGE TYPE TANK LEVEL GAUGING SYSTEM의 고장시 대처방법!
1) AIR 입력 확인
- 1) AIR SUPPLY UNIT에 SERVICE AIR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
- 2) AIR PRESS REGULATOR 출력 압력이 정상적으로 SETTING (4.5K) 되었는지 확인.
- 3) MODULATOR의 AIR INLET VALVE가 OPEN되어 있는지 확인.
2) AIR 입력 조정
- 1) AIR REGULATOR의 압력을 4.5K로 조정.
- 2) GAUGE SAVER의 조정이 적정한지 확인, 조정.
- ※ GAUGE SAVER는 BLOWING VALVE OPEN시 GAUGE가 FULL 눈금에서 5~10% 더 큰 값을 가리키도록 조정되어야 하며 이보다 작거나 클 경우엔 조정이 필요함.
- GAUGE SAVER SCREW의 LOCK NUT를 푼 상태에서 SCREW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증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감소됨. 조정 완료 후 LOCK NUT를 잠금.
- ※ GAUGE가 HUNTING 할 경우, AIR PUGE LINE 내에 유체가 혼입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HUNTING이 없어질 때까지 BLOWING VALVE를 OPEN 하여 PURGE LINE 내 유체가 배출되도록 할 것.
3) AIR PURGE LINE 누설 점검
- 1) TANK가 EMPTY가 아닌 상태에서, MODULATOR의 AIR INLET VALVE를 CLOSE.
- 2) AIR 차단 직후, GAUGE 지시값은 약간 감소하게 되나 이 상태로 지속 유지됨.
- 3) GAUGE 값이 유지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내려가는 경우, 라인 내 누설이 있는 것으로 판정.
- 4) 통상적으로 PANEL 뒤편의 GAUGE로 연결되는 고무호스들의 파공이 많으므로, 주기적으로 거품을 이용한 누설 점검을 시행할 것.
4) 누설부 점검
- 1) AIR SUPPLY INLET 입구 측 STOP VLAVE CLOSE 후 맹판 삽입.
- 2) AIR SUPPLY UNIT의 STOP VALVE OPEN 후, GAUGE 위치를 확인하고 다시 MODULATOR의 AIR INLET VALVE CLOSE.
- 3) GAUGE 위치가 유지되면 SAFETY CHAMBER 하부 PIPE의 파공으로 판정되며 TANK 내부 PIPE 파공부 점검 요함.
- 4) GAUGE 위치가 유지되지 않을 경우, 맹판을 삽입한 채로, AIR SUPPLY INLET VALVE CLOSE 후, DIRECT로 연결.
- ※ MODULATOR를 거쳐 연결할 경우, AIR 압력이 낮아 누설부 점검이 용이치 않으므로 DIRECT로 연결하여 점검할 것.
- ※ MODULATOR 및 GAUGE SAVER를 거치지 않은 AIR압력이 GAUGE로 직접 가해질 경우, GAUGE 손상이 발생하므로, GAUGE 라인은 반드시 분리할 것.
- 5) AIR SUPPLY VALVE OPEN 후 DIRECT 연결부부터 SAFETY CHAMBER까지의 AIR PURGE LINE을 비눗물을 이용하여 누설부 점검.
- 6) 누설부가 확인되면 수리 후, 원상태로 복구하여 상태를 확인.
5) GAUGE 점검/신환
- 1) AIR SUPPLY UNIT INLET VALVE CLOSE.
- 2) 점검하고자 하는 GAUGE와 RANGE가 비슷한, 정상 상태의 GAUGE에 연결된 AIR TUBE를 분리한 후 상호 교환하여 연결.
- ※ ELECTRO GAUGE의 경우, P/I CONVERTER에 입력되는 AIR LINE을 상호 교환하여 점검.
- 3) AIR SUPPLY UNIT INLET VALVE OPEN 후 상태 확인.
- 4) GAUGE교환 점검 후 정상 동작할 경우, GAUGE 불량으로 판정.
- 5) GAUGE 교환 점검 후 동일 증상일 경우, 수리 신청 요함.
- 6) GAUGE 불량으로 확인된 경우, GAUGE에 기재된 상세 사항과 함께 청구서 작성하여 수급 후 신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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