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선사 시험/영어 60분 30점

BTM (BRIDGE TEAM MANAGEMENT) 목차

by CAPT.JANG 2022. 11. 30.
728x90
반응형

BTM (BRIDGE TEAM MANAGEMENT), 선교팀 관리 실무지침서는 항해사의 근무 표준을 서술해 놓았고, 입출항시 선교의 항해사와 선장 도선사는 같은 팀을 이루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일하게 되며, 대부분의 선사에서 당직 운항 절차를 수립하는데 기초로 하고 있으며, 도선사 수습생 필기시험에 빠지지 않고 나올 만큼 중요하다. 그래서 먼저 비알티엠(BTM)의 대략적인 목차부터 살펴보자. 선교자원관리인 BRTM(BRIDGE RESOURCE TEAM MANAGEMENT) 또한 BTM과 거의 동일한 내용이다.

 

1. 선교팀관리(BRIDGE TEAM MANAGEMENT)

  • 배경 (INTRODUCTION)
  • 팀관리 (TEAM MANAGEMENT) - 교육훈련 및 지도 - 건전함 - 모럴
  • 실수의 고리 (ERROR CHAINS) - 징후 - 애매모호함 - 주의 산만 - 부적합 및 혼돈 - 의사소통의 단절 - 부적절한 지휘 - 계획대로 이행하지 않음 - 절차의 위반
  • 사고와 그 원인 (CASUALTIES AND THEIR CAUSES) - 이중 당직의 불이행 - 불충분한 인력 - 선장을 호출 - 경계 - 조타장치에 인력 배치 - 자동조타로의 전환 - 속력의 감소
  • 좌초 및 그 원인 (GROUNDINGS AND THEIR CAUSES) - 계획 항로 - 항적 감시 - 항로 복귀 - 측정 위치의 이중 검증 - 시각적 위치 측정 - 음향측심기 - 등화의 식별 - 의사결정의 보강 검증
  • 안전항해 (SAFE NAVIGATION) - 개요

2. 통항에 대한 평가(PASSAGE APPRAISAL)

  • 정보의 출처 (SOURCES OF INFORMATION)
  • 대양 항해 (OCEAN PASSAGES)
  • 연안 항해 (COASTAL PASSAGES)

3. 통항계획의 수립 (PASSAGE PLANNING)

  • 통항금지구역(NO GO AREAS) - 안전을 위한 여유 - 안전수역 - 대양 항로 - 연안 항로
  • 해도의 교환(CHART CHANGE) - 떨어진 거리 - 항로 이탈 - 선저 여유수심
  • 조석 시간대(TIDAL WINDOW) - 조류에 대한 여유 - 침로의 변경 - 전타
  • 평행방위선법(PARALLEL INDEXING) - ARPA해도 작성 - 이정표 - 계획 실행의 중지 - 긴급 대책
  • 위치측정(POSITION FIXING) - 1차 및 2차 측정 - 현저한 물표
  • 등화의 초인(LANDFALL LIGHTS) - 위치측정의 주기 및 규칙성 - 추가적인 정보
  • 위치보고지점(REPORTING POINTS) - 투묘 허가 - 도선사 승선 - 예인선의 사용
  • 통항수역(TRAFFIC AREAS)
  • 상황인식(SITUATIONAL AWARENESS) - 중시선 - 컴퍼스 오차 - 도등 - 물표 항과 - 한계 방위각 항과
  • 등화의 도달거리(RANGE OF LIGHTS) - 지리적 거리 - 광학적 거리 - 명목적 거리 - 등화의 초인 - 최대 거리 - 음향측심기
  • 정보(INFORMATION) - 음향측심기 - 복잡함 - 계획수립용 책자 - 선박지휘 기록부
  • 선장의 허가(MASTERS APPROVAL) - 계획의 변경 - AIS

4. 통항/항해계획의 집행 (EXECUTING THE PASSAGE/VOYAGE PLAN)

  • 전략(TACTICS) - 조석감안 도착예정시각 - 주간시간대 감안 도착예정시각 - 목적지 도착예정시각 - 조류 및 해류 - 계획의 수정
  • 추가적인 인력(ADDITIONAL PERSONNEL) - 브리핑 - 피로
  • 준비(PREPARATION) - 항해시작을 위한 선교의 준비

5. 선박운항의 진행과정 감시 (MONITORING THE SHIP'S PROGRESS)

  • 위치측정(FIXING) - 방법 - 시각측정 방위각 - 측정 주기 - 규칙성 - 추정 위치 - 수심 측정
  • 침로 이탈 오차(CROSS TRACK ERROR)
  • 시간 관리(TIME MANAGEMENT)
  • 경계(LOOKOUT)
  • 관측(OBSERVATION) - 선저 여유수심 - 이정표 - 중시선 - 유도선 - 자연적 유도선 - 물표 및 방위각의 한계선 - 앙각 거리 - 분호등

6. 팀워크(TEAMWORK)

  • 훈련 및 지도(TRAINING AND COACHING)
  • 실제 상황의 예(SCENARIO)

7. 도선사 승선중의 항해(NAVIGATING WITH A PILOT ON BOARD)

  • 계획수립(PLANNING) - 선장/도선사 정보 교환 - 책임 - 감시

8. 통합선교시스템 및 전자해도시스템으로서의 항해

(NAVIGATING WITH INTEGRATED BRIDGE AND ELECTRONIC CHART SYSTEM)

  • 훈련요건 및 권고사항(TRAINING REQUIREMENTS AND RECOMMENDATIONS)
  • ISM CODE 및 훈련요건(THE ISM CODE AND TRAINING REQUIREMENTS)
  • 특정형식의 장비에 대한 훈련의 필요성(THE NEED FOR TYPE SPECIFIC TRAINING)
  • ECDIS 요건(ECDIS ACCURACY)
  • 통합선교 운영자 주의사항(PRECAUTIONS FOR IBS OPERATOR)

9. 해설을 포함한 STCW95 관련 항해당직 근무에 관한 지침(협약B CODE의 제8장 PART3~1)

(GUIDANCE ON KEEPING A NAVIGATIONAL WATCH WITH REFERENCE TO STCW95 CODE PART B CHAPTER VIII PART 3~1 WITH COMMENTARY)

 

10. 해설을 포함한 통항계획수립에 관한 IMO지침

(IMO RESOLUTION A 893(21) PASSAGE PLANNING WITH COMMENTARY)

 

부록 (ANNEX)

1) STCW95 CODE A-8장/2에서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당직근무의 기준과 원칙 (WATCHKEEPING ARRANGEMENTS AND PRINCIPLES TO BE OBSERVED AS DEFINED IN STCW95 CODE SECTION A-VIII/2)

2) 해도 및 관련 도서의 보존 (UNKEEP OF THE CHART OUTFIT)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