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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MAN LIFE/EDUCATION

선체 구조와 명칭 정리!!!

by CAPT.JANG 2021. 6. 4.

선박 용어 선체 용어 해설! 간단 정리!

 

선박 용어 선체 용어 해설! 간단 정리!

선박 용어는 일본식 잔재와 영어식 표기가 혼재되어 있고, 과거 범선시대 부터 전해져 오는 어휘들도 많고, 과학의 발달로 현재에는 사장된 장비나 절차에서 유래되어 계속 사용되어 지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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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해상에 떠 있는 부체이며 피칭(PITCHING), 롤링(ROLLING), 상하동요(HEAVING)및 선수동요(YAWING)등의 끊임없는 파랑의 영향을 받아 선체의 각 부분은 부력과 중력의 불균형 분포 등에 의해 변형이 일어나게 된다. 그 외에도 기관이나 프로펠러의 진동, 화물의 적재 등 변화가 심한 외력을 받게 되어 중력이 우세한 부분과 부력이 우세한 부분이 생기는데 선체를 구성하고 있는 골재들은 이 힘에 저항하여 배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선체 구조와 부재별 명칭

1) 현호(SHEER) : 선체를 측면에서 보면 최상갑판의 선측선은 곡선을 이루고 있는데, 이 때를 선체는 현호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선수 쪽을 선수 현호, 선미쪽을 선미 현호라 한다.  이 현호는 여객선보다 화물선에서 더 크고 또 소형 선박일수록 크다.

 

2) 캠버(CAMBER) : 선체를 정면에서 보면 파도에 의해 유입된 해수의 배수 및 선체의 강도를 위하여 폭 방향으로 갑판이 원호를 그리며 중앙부가 높게 되어 있는데 이 양단을 연결하는 선과 원호 상의 최고점 간의 간격을 말한다.

 

3) 만곡부(BILGE) : 선저와 선 측이 연결되는 곡선 부분으로, 대개는 원형을이룬다.  따라서 이 부분을 BILGE CIRCLE이라고도 하고, 그 원의 반경을 BILGE RADIUS라 한다.

 

4) 용골(KEEL) : 선박의 최하부의 중심선을 종방향으로 통과하여 그 앞부분은 선수의 양쪽 측판이 결합하는 부분에 접속되어 있는 것으로 마치 인체에 있어서 척추와 같은 것으로 선박의 종방향 조직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재료이다.  KEEL은 그 구조에 의하여 방형 KEEL 및 평판 KEEL로 구분된다.  강선에서는 주로 외판의 일부분으로 볼 수 있는 평판 KEEL이 사용된다.

 

5) FRAME : 선체를 인체에 비교하면 KEEL은 척추에, FRAME(늑골)은 갈비뼈에 해당한다.  FRAME KEEL에 직각으로 배치되어 선체의 횡조직의 중심이 되는 것으로 횡강력의 주체를 이룬다.  FRAME은 갑판 BEAM의 양단을 지지하여 갑판상의 중량을 지탱함과 동시에 수밀 등의 외력으로 인하여 선 측 외판이 변형되지 않도록 외판을 지지하는 보강재 역할을 한다.

 

6) 선미 골재(STERN FRAME) : 선미는 키를 중심으로 한 전후의 부분을 말하며, 양현의 외판은 용골의 후부에 연결되어 말단 선미의 형상을 유지하는데 선미에 있어서 점차 뾰족해지므로, 그 형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미 골재를 배치한다.

 

 7) BEAM : 선박에서 횡으로 배치되어 FRAME의 상부를 연결하고, 선체의 횡방향의 형상을 유지함과 동시에 여기에 갑판을 깔아 갑판상의 중량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8) 필라(PILLAR) : BEAM과 갑판 또는 내저판과 견고히 고착되어 BEAM을 지지하고 갑판상의 하중을 지탱함과 동시에 BEAM의 지점 간의 거리를 짧게 하여 그 강도를 증가시키고, 또 갑판과 선저를 연결하여 선체 단면의 형상을 유지한다.

 

9) 거어더(GIRDER) : 선박의 종방향을 관통하는 종강도 부재로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가) 중심선 거어더(CENTER GIRDER) : 선저의 중심을 길이 방향으로 통하며 평판 KEEL에 수직으로 고착된 부재이다.  그 위쪽으로는 중심선 내저판(CENTER LINE STRAKE OR MIDDLE LINE STRAKE)이 붙어, KEEL과 함께 I자형의 견고한 구조를 이룬다.
  • 나) 사이드 거어더(SIDE GIRDER) : 중심선 거어더와 양측에 이와 평행하게 종통하는 것으로 이는FLOOR 간에 있어서 외판과 내저판과의 연결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설치된다.

10) 늑판(FLOOR)이중저 구조에서 선측의 FRAME과 연결되는 횡강도 부재로서 선저의 횡강력을 유지한다.

 

11) 내저판(INNER BOTTOM PLATING) : 이중저의 상면을 덮고 있는 판을 내저판이라 한다.  특히 선체 중심선의 것을 중심선 내저판(CENTER LINE STRAKE)이라 한다.  내저판은 이중저의 TANK 정판(TANK TOP PLATING)으로서, 수밀을 가지며, 선저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좌초 등에 의하여 선저외판이 손상되어도 HOLD내로의 침수를 방지하는 것이므로 충분히 견고하게 구조되어야 한다.

 

12) 격벽(BULKHEAD) : 일반적으로 선내를 종 또는 횡으로 칸을 막는 구조를 격벽이라 하며, 그것이 수밀 구조일 때 수밀 격벽(WATERTIGHT BULKHEAD)이라 하며, 그렇지 않을 때 이를 비 수밀 격벽(NON-WATERTIGHT BULKHEAD)이라 한다.  또 격벽이 선내를 종통 할 때 이를 종격벽(LONGITUDINAL BULKHEAD)이라 하고, 횡으로 놓인 것을 횡격벽(TRANSVERSE BULKHEAD)이라 한다.

 

13) BULWARK : 갑판상으로 파랑이 몰아쳐 올라오는 것을 막고, HATCH 등의 갑판구를 보호하고, 또 갑판상의 통행의 안전을 위하여 상갑판과 선루 갑판의 외부에 노출된 부분의 선측의 외판 연장부에 STEEL PLATE의 난간을 만든 구조 BULWARK라고 한다.

 

14) 선수 주판(BREAST HOOK) : 파랑 등에 의한 선수의 충격을 선수단에서 보호하기 위해 선수재 및 그 인접 외판을 보강하기 위한 수평 BRACKET PLATE를 말한다.

 

15) SIDE STRINGER : 늑골 상호간의 위치를 확보하고 외판의 변형을 방지하며 종강도 부재의 역할을 하는 선측에 붙이는 종통재를 말한다

 

16) SWASH BULKHEAD(제수격벽) : 항해시에 TANK 안에서 액체의 이동에 의한 충격 및 복원성의 상실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칸막이

 

17) NON WATER TIGHT BULKHEAD(비수밀격벽) : 물에 침수되는 비수밀횡격벽

 

18) LANDING BAR(또는 LANDING PLATE, DOUBLING PLATE) : DECK나 수밀격벽 등에 의장품 취부 시 보강을 위해 덧붙이는 판을 말하며 LANDING PLATE 또는 DOUBLING PLATE라고도 한다.

 

19) SLANT PLATE : 화물(곡물 등)이 잘 흘러내릴 수 있도록 붙이는 경사판

20) FASHION PLATE : 배의 최전단 선수의 만재흘수선 상부에 좌우현 외판을 연결시키는 유선형으로 제작한 선수재.

21) BOX GIRDER : CONTAINER선의 UPPER DECK STOOL 사이에 설치된 상자(BOX) 형의 종강재

22) T-BAR : T-TYPE 형재(形材)

23) PEDESTAL : CONTAINER 적재를 위해 DECK 상부에 설치되는 지주

24) CAT’S WAY : 탱커선의 DECK 상부에 설치된 PASSAGE

25) PANTING STRINGER : 항해 중 선수미 부분의 파랑에 의한 충격을 보강하고 선미의 진동 보강을 위해 선수미 외판의 내면에 붙이는 종통재를 말한다

26) COLLISION BULKHEAD : 선수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가장 충돌 위험이 많으므로 보통의 수밀 격벽보다 견고하게 설치하는 선수 수밀격벽을 말함.

27) BOLSTER : 선수 ANCHOR BELL MOUTH와와 연결되는 SPOOL PART를 말한다.

28) STRIKING PLATE(PAD) : 일종의 DOUBLING PLATE로서 BALLAST TANK 등의 SUCTION BELL MOUTH 하부 또는 SOUNDING PIPE 하부의 BOTTOM SHELL 측에측에 붙이는 보강재

29) STEM(선수재) : 선체의 최 전단부를 구성하는 뼈대.

30) CORRUGATED BULKHEAD(파형격벽) : 파형으로 성형된 판으로 만든 격벽.

31) UPPER STOOL : 화물창내 격벽의 상부에 설치되는 HOPPER 모양 또는 상자 모양의 구조.

32) LOWER STOOL : 화물창내 격벽의 하부에 설치되는 HOPPER 모양 또는 상자 모양의 구조

33) BULBOUS BOW(구상선수) : 추진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선수 부분을 둥글게 만든 선수.

34) SLOT HOLE : 골재를 관통시키기 위해 FLOOR GIRDER 등에 뚫은 구멍.

35) SCALLOP : 용접 결함을 피하기 위해 용접선의 교차부에 시공되는 작은 구멍

36) LIGHTENING HOLE : 중량을 줄이기 위해 구조 부재에 뚫는 구멍.

37) CANT FRAME : 가로 또는 세로 방향에 대해 비스듬하게 배치하는 선수미 부분의 늑골.

38) WEB FRAME(특설 늑골) : 가로 방향(횡방향)으로 배치되는 큰 늑골

39) DOCKING BRACKET : 배가 DOCK에 앉을 때의 하중의 분산을 위해 선저 GIRDER에 일정 간격으로 붙이는 보강용 BRACKET.

40) TRIPPING BRACKET : GIRDER WEB PLATE가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붙이는 BRACKET.

41) SLAMMING : 거친 바다 위를 항해할 때 선체와 물결의 상대 운동으로 인해 배의 선수부 바닥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는 현상.

42) PANTING : 거친 바다 위를 항해할 때 물결이 배의 선수미 부분을 치는 국부적인 충격 현상.

43) SLOSHING : TANK 안의 액체의 출렁거림으로 인한 충격 현상.

44) BRACKET CONNECTION : 골재의 끝부분에 BRACKET을 붙이거나 그런 모양으로 형성하여 인접 구조에 연결 고착하는 방법

45) LUG CONNECTION : 골재의 끝부분에서 단면 모양을 변화시키지 않고 그대로 인접 구조에 연결 고착하는 방법

46) CLIP CONNECTION : 골재의 끝부분에서 면재(面材)의 모퉁이는 잘라내고 WEB만 인접 구조에 연결시키는 방법

47) SNIP END : 골재의 끝부분을 3각형으로 잘라 버리고 골재 자체는 인접 구조에 연결하지 않는 방법

48) ACCESS HOLE(통로구멍) : 공사, 점검 또는 검사를 위해 사람이 지나갈 수 있도록 구조 부재에 뚫는 구멍

49) SHEER STRAKE(현측 후판) : 강력갑판강력 갑판(UPPER DECK)에 접한 선 측 외판.

50) COLLAR PLATE : ANGLE , 골재를 관통시키기 위해 FLOOR GIRDER 등에 시공한 SLOT HOLE을 막는 작은 PLATE.( : G-TYPE COLLAR 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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